한 달에 50만원씩 받으면서 취업준비를 할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워크넷 국민취업지원제도 인데요. 소득과 재산에 따라 2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구직촉진수당 또는 취업활동비용을 받으며 구직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취업준비를 제대로 하고 싶어도 생계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최소한을 소득을 지원해드리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알아보시고 꼭 신청하세요!

워크넷 국민취업지원제도란?
월 50만원씩 지원받으며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국가 지원 제도입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 있다면, 취업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또한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를 위해서 최소한의 소득을 지원해드립니다. 아래에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시고 참여 자격요건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소득과 재산에 따라 2가지로 유형의 나뉨
1 유형: 구직촉진수당 +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중위소득 60%이하
- 재산 4억원 이하
- 최근 2년 안에 100일 or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이 있는 사람
2 유형: 취업활동비용+취업지원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음
- 1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특정계층, 중장년, 청년 등이 해당됩니다.
- 특정계층: 결혼이민자, 월 소득이 25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영세 자영업자, 위기청소년 등
- 청년: 18-34세 사이의 구직자
- 중장년: 35-69세 사이의 구직자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사람
지원 내용
1, 2 유형 참여자 모든 분들은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분과 고용센터의 상담자가 심층상담, 협의를 통해서 취업에 있어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할 것입니다. 또한 취업 능력에 따라 취업 활동계획이 세워질 것입니다. 고용센터는 취업에 있어서 중요한 직업훈련이나 일 경험, 복지서비스 연결, 구직처 소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참여자의 구직활동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1 유형 참가자에게는 구직 촉진 수당을 지급해드립니다.
구직 중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월 50만원씩, 6개월 동안, 부양가족 1인당 10만원씩 추가로 지원해드립니다. 단, 고용센터가 제공한 서비스를 통해서 구직활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한 참여자들에게만 비용이 지원됩니다. 만약, 지급주기 중에 소득이 월 50~90만원을 초과하면 구직 촉진수당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2 유형 참여자에게는 취업 활동비용을 지원해드립니다.
프로그램 참여 기간동안 최대 6개월까지 취업활동수당(월 284000원까지)을 지원해드립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절차
- 워크넷에서 구직신청과 취업지원 신청서를 제출한다.
- 수급자격 결정+알림을 받는다.
- 취업 활동계획을 수립한다. (진로상담과 직업 심리검사가 동반됩니다)
- 1차 구직 촉진수당 지원받기
-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실제로 구직활동 실행하기
- 2~6회차 구직 촉진수당을 지원받기
- 사후관리: 미취업자는 서비스 이후 3개월동안 사후관리를 받는다. 취업자는 취업성공수당을 지원받는다.
제출서류
- 취업지원 신청서 /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공동의서
- (필요 시) 가족관계증명서, 실종신고서, 관련 추천서, 확인서 등